본문 바로가기

Daily news

경제 /주식전망 / 반도체 /자동차 / 친환경산업 / 전자성거래 / 서비스업

 

경제 /주식전망 / 반도체 /자동차 / 친환경산업 / 전자성거래 / 서비스업

 

 

 

현재 넘치는 유동성으로 주식 / 부동산이 급등함에 따라 한국경제가 좋아지다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생각보다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의 말에 의하면 한국경제는 코로나 발생하기 전부터 이미 하락세를 맞이하고 있었습니다.

 

 

 

어찌 보면 더 악화될 상황에서 코로나로 인해 미국에서 통화스와프도 체결해주면서 위기를 피했죠... 내년도는 올해보다 더 힘든 한해가 될 것 같아 걱정입니다. 코로나로 인한 경제 회복은 21년 하반기로 예상되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산업들이 기상도로 잘나온것 같습니다. 주식 투자자로서 기상도를 참고해 투자 전략을 잡아야겠죠...

 

 

 

우리나라에서 반도체와 자동차가 무너지면 나라도 무너질 정도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산업이죠 다행히 회복 기조가 이 더 질 전망이라고 합니다. 미중 갈등 등 여러 변수가 있겠지만, 위기보다는 기회라고 생각이 됩니다.

 

 

 

반도체에 회복으로 삼성전자 / SK하이닉스가 아주 잘 달려주고 있습니다. 내년 상반기까지는 문제없이 오를 거라고 생각됩니다. 반도체 수혜주로 이오테크닉스도 코로나때 3만 원까지 주저앉았는데 지금은 다시 10만 원을 돌파했습니다. 삼성전자와 하이닉스는 다행히 날아가기 전에 담았는데 이오테크닉스는 타이밍을 못 잡았습니다... 

 

 

 

다음 자동차 / 친환경 관려주로는 현대/기아/쌍용자동차/LG화학/삼성SDI/SK이노베이션/천보등등 많은 관련주가 있는데 제일 관심이 가는 주식은 현대차입니다. 확실히 대기업은 대기업 같습니다. 전기차시대를 위해 과감한 투자를 이어나가고 있는데 확실히 다른 주보다는 믿음이 가는 게 사실입니다.

 

 

 

불과 몇달전 8만 원에서 현재 19만 원인데 내년도에 20만 원은 가뿐히 넘어가리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도 코로나가 종식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에 전자상거래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카카오/네이버/카페 24 등등 제가 보유/보유했던 주식만 생각이 나네요. 대부분의 종목이 한국 주식보다 미국 주식이 유리하지만, 전자상거래는 특히나 미국 주식들이 눈에 먼저 들어오네요

 

 

 

현재 Shopify, sea limited / snow flake를 보유중인데 목표한 금액은 달성했는데 욕심 때문에 매도를 못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도 상승세가 계속 이어질 것 같습니다.

 

 

 

서비스업은 현재 관심종목에는 하나투어/호텔신라 두개 밖에 없습니다. 올초에 아시아나항공 / 델타항공에 아픈 기억으로 서비스업에는 크게 눈이 가질 않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가장 큰 피해를 받은 산업이죠... 내년에 코로나가 종식되면 상승하겠지만, 코로나 변종의 어떠한 바이러스가 또 발생할지도 모르겠고 불안한 서비스업보다는 다른 종목에 투자하는 게 좋을 듯합니다. 

 

 

 

 

미국 대통령은 이미 조바이든 당선에 90% 이상 결정된 것 같고 조 바이든의 친환경 관련주들이 이미 많이 오르긴 했지만, 1월에 당선되면 추가 상승 이어 지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현재 친환경 관련주는 하나도 보유하고 있지 않은데... 내년에 더 큰 소외감을 느끼기 전에 조금이라도 매수를 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