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ROE란 ROE 활용한 투자

ROE란 ROE 활용방법

 

ROE(Return On Equity) 순이익을 자본(자산-부채)으로 나눈 수치. 주주의 입장에서 내 돈으로 회사가 얼마나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는가를 나타낸다. 

 

 

 

예를 들어 아파트 투자시 아파트 매매 가격이 10억, 대출 6억이라면 자본 총계는 6억이 된다. 적은 자본으로 높은 수이익을 만들 수 있다면 ROE가 높은 좋은 기업. 1억을 투자해서 천만 원의 수익을 주는 기업과 5천만 원을 투자해서 천만 원을 수익을 올려주는 기업. 당연히, ROE가 높은 5천만 원을 투자해서 천만 원의 수익을 올려주는 기업이 좋은 기업.

 

 

 

주식 장기투자자에게는 중요한 지표가 되는 ROE!!

ROE는 자본이 줄어서 높을 수도 있고, 당기순이익이 높아서 높을 수도 있다. 대게는 당기순이익이 높다는건 매출이 높다는 걸 의미한다. 하지만, 매출이 높지 않아도 구조조정이나 다른 비용을 절감하면서 매출을 유지하거나 높일 수도 있다. 따라서 투자전 당기순이익을 높은 진짜 이유를 꼭 파악해야 한다. 또한 꾸준히 높은 기업을 찾아야 한다.

 

 

 

대부분 기업들은 해가 지날수록 이익이 자본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ROE는 대부분 조금씩 떨어진다.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But, ROE는 조작이 가능하다. ROE = 당기순이익 / 자본총계(자산-부채)

 

 

ROE 조작하긴 위한 방법들은 (주가 조작)

 

 

1) 당기순이익을 늘린다. 매출이 증가할 수도 있으나, ROE조작은 대부분 비용절감. R&D 투자를 하지 않거나, 타 비용 절감으로 실제 매출은 늘어나지 않았지만, 당기순 이익을 높일 수 있음.

 

 

2) 자본총계를 줄인다. 자본총계는 자산-부채이므로 부채만 늘려도 차본 총계가 줄어드는 효과 OR 자산 자체를 줄인다. 자산을 줄이는 방법으로는 배당 지급. 문제는 배당을 지급한다니 좋은 기업으로 관심이 생김. 또한 배당을 지급하다 보니 ROE도 올라가 더욱더 좋은 기업으로 생각됨. 주가가 올라감. 주가가 올라가서 투자 규모를 늘려가면서 추후에 기업을 팔아버리기도 한다. 

 

 

 

자본을 낮추는 기업들이 많은데 가장 큰 이유는 ROE를 높이기 위해서 OR 자본이 필요 없기 때문에 기업에서 필요한 돈 이외에 자본은 배당으로 돌린다. 배당으로 돌리면 투자자들이 많이 생기기 때문 >> 주가가 올라간다.

가장 중요한 POINT는 ROE 증가하는 이유가 어떠한 이유인지 당기순이익이 진짜로 올라가서 높은것인지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주식을 할때 ROE가 높으면서 진짜 좋은 회사를 찾는 방법은?

매출이 증가하면서 배당금이 낮은 회사인데 ROE가 높은 회사가 진짜 좋은 기업!! 장기투자해도 좋은 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