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하루

주사피부염 악화시키는 리스트

주사피부염의 원인은 정말 여러 요인들이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스테로이드계 연고 부작용입니다. 원인을 파악도 중요하지만, 만성적인 주사피부염 환자들은 본인들이 어떤 걸 했을 때 주사피부염이 악화되는지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오늘은 저의 경험을 토대로 주사염을 악화시키는 리스트를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개인차는 존재하겠지만, 주사피부염 악화시키는 요인들이니 주사피부염으로 고생하시는분들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사피부염 악화정도가 강한 순서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1. 술(특히, 레드와인) 

 

- 대부분 환자들이 술이 주사피부염에 좋지 않다는걸 인지하고 있지만, 술을 좋아하시는 분들도 많고, 피하기 힘든 술자리도 생기기 마련이죠. 평상시에 술과는 거리가 있기에 술 때문에 주사피부염이 악화되는 경우는 거의 없었습니다. 하지만, 레드와인을 마신 다음날... 최악의 홍조를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기사들을 찾아보니 와인중에 레드와인이 주사 피부 환자들에게 가장 좋지 않다고 합니다. 빨간색 와인이라 입이 더 빨개지나라는 생각도 들었네요... 와인을 마실 자리가 생긴다면, 레드보다는 화이트나, 로제 도수가 낮은 걸 추천드립니다.  

 

 

레드와인뿐만 아니라 술을 많이 마시면 유난히 주사피부염이 있는 부위에 피부가 수분이 다 빠진 느낌 + 붉어진 얼굴을 발견하게 됩니다. 몇 달/몇 주 동안 관리한 주사피부염이 더 악화된 모습을 경험하 지게 되니 술은 주사피부염에 독약입니다.

 

 

 

2. 구토

 

- 술을 많이 마시거나, 과식, 멀미 기타 이유로 구토를 하게 되면 할때는 개운하지만, 역시나 악화된 주사피부염을 발견하게 됩니다. 저는 주사피부염이 입주위라 치명타입니다. 의사 선생님께 문의하니, 구토하면 피부 혈관에 우리가 느끼는 것보다 훨씬 강한 자극이 가해지기 때문에 혈관 확장으로 인한 홍조는 회복되는 시간도 생각보다 오래 걸린다고 합니다. 

 

 

 

3. 뜨거운 음식 >> 매운 음식 / 짠 음식

 

일단 음식중에 주사피부염에 가장 위험한 것은 뜨거운 음식입니다. 우리나라는 뚝배기 음식문화가 있어서... 너도 뜨거운 국물 마시는 걸 좋아하는데 요새는 많이 줄이고 있습니다. 뜨거운 음식 다음으로는 매운 음식과 짠 음식들입니다. 예전에는 매운 음식이 더 좋지 않다고 생각했으나, 맵지 않은 간장이나, 소금만으로도 주사피부염이 많이 악화되었습니다.

짬뽕이나 라면, 김치찌개... 자극적인 찌개류는 술 다음으로 주사피부염에 독약입니다. 

 

 

해외 출장시에는 사실 이런 자극적인 음식들이 없기에... 술만 조심하면 주사피부염이 생각보다 잘 관리됩니다. 문제는 귀국 후 자극적인 음식이 너무 당겨서... 저녁에 육개장을 먹고 간식으로 생라면을 먹었더니... 주사피부염/홍조로 일주일간 고생을 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라면과 자극적인 음식을 너무 좋아하기에 완전히 끊는건 불가능하고, 수위를 어느 정도 조절해서 가끔씩 먹으면 다행히 피부가 뒤집어지는 상황은 피할 수 있어서 조절해 가면 섭취하고 있습니다.

 

 

 

4. 피로 / 수면부족

 

 

모든 피부과 면역체계와 연관이 있겠지만, 주사피부염은 특히나 면역시스템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피곤하면 주사피부염이 있는 입주위에 바로 표시가 납니다. 

 

 

 

5. 과도한 운동

 

 

땀이 아주 살짝 날 정도의 가벼운 산책을 하고 집에 들어와서 피부를 체크하면 붉은기가 어느정도 사라지고 얼굴에 혈색도 좋아집니다. 하지만, 몸이 힘들 정도로 무리한 운동 후 주사피부염 부위를 관찰하면 역시나 홍조가 올라와 있습니다. 운동도 맘껏 하기 힘든 정말 힘든 질환입니다.

 

 

 

6. 사우나 / 목욕

 

 

뜨거운 음식과 마찬가지로 뜨거운 환경에 노출되면 주사피부염은 악화됩니다. 저도 싸우나/찜질방을 정말 좋아했는데 주사피부염 때문에 잘 이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가끔 사우나를 이용하거나 온탕에 들어갈 때는 수건에 차가운 물을 적신 후 주사피부염이 있는 부위를 수건으로 감싼 후 이용하고 있습니다. 

 

 

 

주사피부염... 조심해야 될것들도 많고, 관리해도 한 번의 실수로 상태가 악화되는... 체질과 생활 패턴이 완전히 바뀌지 않는 이상 정말 완치가 어려운 피부병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사피부염으로 피부과에 진료를 받으면 연고도 시술도 비싸고... 이래저래 정말 힘든 병이죠. 모두 꾸준히 노력하시고 완치되시길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https://david-rest-place.tistory.com/155

 

얼굴 지루피부염, 주사피부염 레이저 실비 받기

지루피부염, 주사피부염 레이저 실비 받기 많은 분들이 얼굴 트러블 그중에서도 지루피부염, 주사피부염으로 힘들어합니다. 사실, 직접 경험해보지 못하면 어느 정도로 스트레스를 받는지 공감

david-rest-place.tistory.com